본문 바로가기
영어공부

이번에는 동명사를 파헤쳐보자!!! - 동명사 Gerund

by ARTificial Intelly 2018. 7. 10.

이번에는 동명사를 파헤쳐보자!!! - 동명사 Gerund

먼저, 동명사가 어떤 녀석인지부터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 녀석의 특성과 성질을 미리 알고 접근하면 훨씬 이해하기 쉽기 때문이죠.

(1) 동명사란 무엇인가

1) 동사의 의미를 가진 명사이다.

2) ~하기, ~하는 것, ~한다는 것

3) 활동적인 내용이 된다.

4) 문장에서 주어를 생략하고 동시에 -ing를 붙이면 동명사구, 현재분사구가 된다.

5) 주어, 목적어, 주격 보어로 쓸 수 있다.

6) '동명사+명사'의 형태로 명사를 수식한다. (목적,용도)

7) 동명사 앞에 소유격을 붙이면 소유격이 동명사의 주어가 된다.


자, 그럼 바로 예문들 보면서 공부해봅시다.

(2) 실제 문장에서 사용되는 예

한글 문장을 먼저 읽고, 영어 문장을 머릿속으로 만들어보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나서, 정답을 열어 내가 생각한 문장과 비교하면 영작 실력을 키우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 나는 테니스를 좋아한다.

  • 나는 테니스 치는 것을 좋아한다.

  • 산책은 당신의 건강에 좋을 것이다.

  • 산책하는 것은 당신의 건강에 좋을 것이다.

  • 그녀는 커피를 즐긴다.

  • 그녀는 Riverside Coffee Shop에서 커피 마시는 것을 즐긴다.

  • 영작은 쉽다.

  • 영어 문장을 쓰는 것은 쉽다.

  • 공항에 도착 직후, 그는 그의 아내에게 전화를 했다.

  • 공항에 도착하자마자, 그는 그의 아내에게 전화를 했다.

(3) 주어를 생략하고 동사에 -ing를 붙이면 동명사구

  • 그들은 인도에서 많은 다른 가난한 사람들을 돕는다.

  • 그들은 인도에서 많은 다른 가난한 사람들을 도왔다.

  • 인도에서 많은 다른 가난한 사람들을 돕는 것

  • 그들은 인도에서 많은 다른 가난한 사람들을 지금까지 도와왔다.

  • 그들은 인도에서 많은 다른 가난한 사람들을 그때까지 도와왔었다.

  • 인도에서 많은 다른 가난한 사람들을 그때까지 도와온 것

  • 그는 학창시절에 가능한 한 많은 책을 읽었다.

  • 그는 학창시절에 가능한 한 많은 책을 읽었다.

  • 학창시절에 가능한 한 많은 책을 읽은 것

  • 그는 학창시절에 가능한 한 많은 책을 지금까지 읽어왔다.

  • 학창시절에 가능한 한 많은 책을 그때까지 읽어온 것

(4) 동명사는 문장에서 주어, 목적어, 보어로 쓰인다.

  • 아프리카에서 많은 다른 가난한 사람들을 돕는 것이 그들의 또 다른 목표이다.

  • 그들의 또 다른 목표는 아프리카에서 많은 다른 가난한 사람들을 돕는 것이다.

  • 그들은 아프리카에서 많은 다른 가난한 사람들을 돕기를 좋아했다.

  • 그는 매일 산에 간다.

  • 매일 산에 가는 것

  • 그는 매일 산에 가는 것을 즐긴다.

  • 매일 산에 가는 것이 그의 당뇨병에 도움이 되었다.

(5) "동명사+명사"의 형태로 명사를 수식합니다.

  • 목적이나 용도로 사용될 때

식탁

생활비

침대칸

독서용 등

물조리개

시험용 기계

세탁기

거울

그림용 붓

수영복

(6) 동명사 앞에 소유격을 붙이면 소유격이 동명사의 주어

  • 나의 상사는 그 실수에 화가 났다.

  • 나의 상사는 나의 실수에 화가 났다.

  • 나의 상사는 내가 저지른 실수에 화가 났다.

  • 나의 상사는 그의 완벽한 일에 만족했다.

  • 그의 상사는 그가 그 일을 완벽하게 한 것에 만족했다.

※ 명사와 동명사의 차이

▲ 명사 : 사물의 이름일 뿐이다.

▲ 동명사 : 동작이 들어 있어 동작적 명사이다.

행복

행복하다는 것

화가 난 것

슬픔

슬픈 것

강하다는 것

지혜

현명하다는 것

사랑

사랑하는 것

미소

미소짓는 것

공부

공부하는 것

스케이트

스케이트를 타는 것

산책


산책하는 것

(7) 마무리

어떻게 영작이 좀 수월하게 되시나요? 잘 되지 않더라도 너무 걱정마세요. 계속 반복 연습하면 됩니다.
중요한 것은 반복해서 익숙해질 때까지 연습 또 연습하는 것입니다.

오늘은 여기까지 하고, 다음 포스팅에서는 현재분사(Present Participle)에 대해 공부하도록 하겠습니다.

빠빠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