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전자 조성진 부사장 "AI·로봇은 반드시 가야할 길"
베를린서 미래 사업 전략 소개 "모든 가전에 AI 장착하고 로봇 인력·조직 연말까지 보강"
"인공지능(AI)은 되면 하고, 안 되면 안 하고 문제가 아니라 반드시 가야 할 길입니다. 그래서 올해 IFA 전시장은 AI 콘셉트로 만들고, 기조연설도 AI에 대해 이야기한 것입니다."
LG전자 조성진 부사장
LG전자 조성진〈사진〉 부회장은 지난달 31일(현지 시각) IFA 2018이 열린 메세 베를린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AI와 로봇 중심의 미래 사업 전략을 소개했다. 조 부회장은 "작년부터 모든 가전제품에 와이파이(무선 인터넷) 기능을 넣어 총 1000만대 이상의 가전제품에 와이파이를 탑재했다"며 "앞으로는 AI도 전(全) 가전제품에 확대할 것"이라고 말했다. LG전자는 인공지능 비서 '빅스비'로 독자 노선을 구축한 삼성전자와 달리 구글·아마존과 협업하고 있다. 이에 대해 그는 "우리 제품에서 만든 데이터를 구글, 아마존과 공유하고 여기서 새로운 사업 기회도 모색한다"면서 "고객에게 유용한 혜택을 주기 위해 협업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로봇 분야에서도 사업 확장 속도를 더 가속화하겠다고 밝혔다. 조 부회장은 "올 들어 로봇 업체를 M&A(인수·합병)하거나 제휴한 것만 7군데에 달하고, 올 연말까지 관련 인력과 조직을 더욱 보강해 사업을 확대하겠다"고 말했다. LG전자는 올해 IFA에서 하체에 착용할 수 있는 웨어러블 로봇을 처음 공개하며 로봇 라인업을 8종으로 늘렸다.
조 부회장은 적자(赤字) 행진을 계속하는 스마트폰 사업에 대해선 "과거에는 고가 제품과 저가 제품만 있고 허리가 없다보니 손익 구조가 취약했다"며 "올 들어 프리미엄·중가·염가형으로 제품 라인업을 재정비했고 스마트폰의 디자인·기능을 공유해 시너지(상승효과)를 낼 수 있는 (사업) 구조를 정착시키고 있다"고 말했다.
출처: chosu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