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기술과 인공지능

인공지능 스피커가 스마트홈을 만듭니다.

by ARTificial Intelly 2018. 8. 31.

인공지능 스피커가 스마트홈을 만듭니다.


"오케이 구글! 오늘 저녁 메뉴 추천 좀 해줘"


집안에 있는 가전들이 많이 연결될수록 인공지능의 편리함도 더욱 커진다. 스마트 가전을 인공지능 스피커, 스마트폰 등과 무선으로 연결해 다양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 가운데 인공지능 스피커는 음성인식 비서로 활용할 수 있는 것은 물론, 스마트 가전을 제어하는 등 스마트홈의 허브로 이용할 수 있다.


LG전자가 스마트홈을 편리하게 즐길 수 있는 인공지능 스피커 풀라인업을 갖췄다. 스마트 디스플레이를 갖춘 제품부터, 스피커 본연의 고음질로 차별화된 제품, 가정용 허브 로봇 등 고객들이 다른 필요와 취향에 따라 고를 수 있다.


◇LG 엑스붐 AI 씽큐 WK7: 인공지능은 기본, 메르디안의 고음질 즐긴다


구글 어시스턴트를 탑재한 LG '엑스붐 AI 씽큐 WK7'은 인공지능과 함께 스피커 본연의 고음질에 초점을 맞춘 인공지능 스피커다. LG전자는 영국 명품 오디오 브랜드 '메리디안 오디오(Meridian Audio)'와 기술 협업을 통해 최적의 사운드를 구현했다. 메리디안 오디오는 소리를 증폭시켜 주는 앰프와 스피커를 결합한 일체형 디지털 액티브 스피커, 고음질 CD플레이어 등을 세계 최초로 개발한 하이엔드 오디오 전문 기업이다. 랜드로버, 맥라렌, 재규어 등 프리미엄 자동차에 사운드 시스템을 탑재하는 등 프리미엄 사운드 명가로 평가 받고 있다.


'엑스붐 AI 씽큐 WK7'은 무손실 음원 파일 재생은 물론, 일반 음질의 음악 파일도 최대 24비트까지 고음질로 바꿔주는 업비트 기능도 지원한다.


인공지능 스피커의 편리함은 그대로다. 구글 어시스턴트의 다양한 음성인식 비서 서비스, 스마트홈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LG 엑스붐 AI 씽큐 WK9: 스마트 디스플레이로 더 커지는 인공지능의 편리함


'엑스붐 AI 씽큐 WK9'은 전면에 8인치 LCD 디스플레이를 탑재한 인공지능 스피커다. 다양한 정보와 음성인식 비서 서비스를 구글 어시스턴트 기반 스마트 디스플레이를 통해 직접 눈으로 확인할 수 있다. 사용자가 "오케이 구글, 오늘 저녁 메뉴 좀 추천해줘"라고 말하면 추천 요리 정보를 보여준다. "오케이 구글, 로스트 치킨 레시피 알려줘"라고 말하면 요리방법을 영상으로 바로 확인할 수도 있다. 사용자의 사진과 영상을 화면을 통해 확인하고 이를 무선으로 지인들과 공유할 수도 있다.



◇LG 씽큐 허브: 가전과 IoT기기 연동, 네이버 클로바 서비스를 한번에


LG '씽큐 허브'는 가전 모니터링 및 제어에 특화된 인공지능 허브기기 역할과 네이버 인공지능 플랫폼 클로바의 폭 넓은 인공지능 서비스 제공이 모두 가능한 인공지능 스피커다. 사용자가 '씽큐 허브'에게 "하이 LG, 공기청정기 켜줘"라고 말하면 '씽큐 허브'에 연결된 공기청정기가 작동하기 시작한다. 냉장고 문이 열려 있다고 말해주거나, 에어컨이나 공기청정기의 필터 교체 시기, 세탁기의 통 세척 시기 등을 스스로 알려준다.



◇LG 클로이 홈: 감정 표현하고 사용자 알아보는 인공지능 가정용 허브 로봇


LG '클로이 홈'은 기본적인 인공지능 스피커의 편리함을 뛰어넘어 가정의 집사 역할을 하는 가정용 허브 로봇이다. 음성 명령으로 세탁기, 에어컨, 공기청정기 등 다양한 가전제품을 원격으로 제어할 수 있으며, 음성과 함께 얼굴 부위에 탑재된 디스플레이를 통해 다양한 정보를 사용자에게 효과적으로 알려준다. 사용자가 음성으로 뉴스나 정보를 검색하면 관련 사진과 내용이 디스플레이에 함께 표시돼 검색 서비스를 보다 폭넓게 활용할 수 있다.


표정과 음성으로 사람처럼 즐거움, 슬픔 등 다양한 범위의 감정을 표현할 수 있다. 짧은 질문에 고개를 젓는 등 움직임을 통해서도 사용자와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하며, 내장된 카메라는 사람의 얼굴을 인식하고 사람이 움직이는 쪽으로 시선을 맞추어 항상 마주 보고 대화하고 있다는 느낌을 준다.


◇LG 인공지능은 개방형 혁신


LG전자는 글로벌 인공지능 브랜드 'LG 씽큐(LG ThinQ)'를 앞세워 오픈 파트너십, 오픈 플랫폼, 오픈 커넥티비티 등 3대 개방형 전략을 기반으로 인공지능 스마트홈 생태계를 확장하고 있다. LG전자의 인공지능 브랜드 '씽큐'는 인공지능 기술이 탑재된 제품·서비스를 통칭한다. 소비자 입장에서는 제품명에 '씽큐'가 들어가 있으면 해당 제품에 인공지능 기술이 탑재되어 있음을 직관적으로 알 수 있다. 지난해 11월 인공지능 스피커 '씽큐 허브'를 시작으로, 올해 상반기에만 에어컨, TV, 스마트폰, 로봇청소기, 세탁기 분야에서 인공지능 '씽큐' 제품을 출시했다. LG전자는 계속해서 '씽큐' 라인업을 확대할 예정이다. LG전자가 인공지능 스마트홈을 구현하기 위해 무선인터넷을 탑재한 스마트 가전의 글로벌 누적 판매량도 최근 500만 대를 돌파했다.



출처: chosun.com 2018년 8월 31일자 기사